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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동탄분기점)에서부터 이천(곤지암분기점)까지 연결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구간이 개통이 임박했습니다. 어떤 노선으로 연결이 되고, 이 도로가 개통이 되면 어떤 효과가 있을지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오산 이천 고속도로 개통 임박

이름에는 오산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사실 동탄에서부터 시작되는 고속도로로 봐도 무방한 고속도로죠. 제2동탄 신도시를 관통하여 곤지암까지 가는 노선입니다.

 

정확히 지명으로는 경기 화성시 동탄면 (봉담~동탄 고속도로 동탄분기점)에서 부터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양평~이천 고속도로 곤지암분기점)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입니다.

 

이미 상당히 공사가 진행되어서 아래 오산천교에서 본 CCTV에는 본선 연결부분 공사를 하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개통일은 2022년 3월 21일입니다.

 

봉담동탄선 동탄 오산천교 CCTV
봉담동탄선 동탄 오산천교 CCTV

 

오산 이천 고속도로 노선도

노선도는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탄분기점에서 동탄IC, 삼가IC, 서용인JCT, 포곡IC, 용인JCT, 도척IC, 곤지암JCT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처음 계획은 용인의 좀 더 남쪽으로 천리와 양지면을 지나는 것이었지만, 포곡쪽으로 선형이 바뀌어서 돌아가는 것으로 바뀌었죠.

 

총 길이는 31.34km이고, 폭은 왕복 4차로 고속도로로 설계속도는 시속 100킬로미터입니다. 사업은 2016년 시작되어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1년 늦어졌습니다.

 

분기점만 4개 (동탄분기점, 서용인분기점, 용인분기점, 곤지암분기점)

나들목도 4개 (동탄나들목, 삼가나들목, 포곡나들목, 도척나들목)

 

터널은 10개가 있으며, 모두 합치면 7.6km입니다. 교량도 25개 (장대 11개, 소 14개)나 설치된 고속도로입니다.

 

휴게소는 포곡에 포곡쉼터휴게소가 양방향으로 설치가 됩니다.

 

오산 이천 고속도로 노선도

 

수도권 제2순환도로 노선도

그럼 이번 개통하는 고속도로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수도권 제2순환도로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권 제1순환도로 (기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보다 넓게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순환하는 도로가 제2순환도로입니다.

 

이번 개통하는 구간은 수도권의 동남쪽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도로로써, 현재 건설중인 구리안성고속도로와 중간에 분기하게 됩니다. 동탄과 오산 지역에서 중부고속도로로 갈아타기 위해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북동, 남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경기 남부에서 춘천 방면으로 갈 때 선택할 수 있는 경로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수도권 제2순환도로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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